제목 무장연금 ( 2006 년 ) 원제 武??金 영제 Busourenkin 부제 감독 카토 타카오 (加??夫) 원작 와츠키 노부히로 (和月伸宏) 제작 무장연금 제작위원회 | XEBEC 저작권 ⓒ 和月伸宏 / 集英社?武??金製作委員? 프로듀서 음악 타나카 코헤이 (田中公平) 장르 액션 | 판타지 BA 등급 BA-13 구분 TV-Series 총화수 25 분 제작국 일본
작품소개
[루로우니 켄신(바람의 검심)]으로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던 만화가 와츠키 노부히로의 최신작을 원작으로 삼아 제작되는 TV시리즈 애니메이션. 소설가(겸 애니메이션 각본가)인 쿠로사키 카오루(?崎?)의 스토리 협력을 받아 그려낸 이 작품은, '사람을 구하기 위해 싸운다'는 점프계열 만화들의 특성을 고스란히 따라가면서도, 20대 이후의 만화팬층까지 한꺼번에 아우를 수 있는 독특한 설정을 요소요소에 집어넣어 화제를 모았던 작품이다.
어느날 갑자기 괴물의 습격을 받아 심장을 빼앗기고 죽음에 이르게 된 소년 카즈키는 심장 대신 받게 된 연금술 아이템 핵철의 도움으로 연금술 무기인 '무장연금'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호문클루스라 불리는 괴물 또한 연금술로 만들어진 것인 만큼, 그것을 쓰러뜨릴 수 있는 것 역시 연금술 무기뿐. 그렇게 해서 예기치 못했던 싸움 속으로 휘말리게 된 소년이 소중한 이들을 구해내기 위해 적을 쓰러뜨려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주인공 자리를 위협할 정도로 매력을 발산하는 입 험한 히로인 토키코는 물론, 강한 개성으로 무장한 캐릭터들의 언행 역시 볼거리로 꼽히고 있다.
작가의 명성에 대한 기대가 워낙 컸던 탓인지, 잡지 연재 당시에는 생각만큼의 인기를 얻지 못하여 전10권이라는 의외로 빠른 완결을 맞이해 버렸는데, 마니악한 인기도가 점점 올라가 작품 후반부에 가서 더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특히나 일반적인 점프계 애니메이션들이 원작의 연재 당시 방영을 시작하여 동반 상승 효과를 얻는 일이 많은데 비해(ex. 원피스, HUNTERxHUNTER, 블리치 등), 2006년 10월 시즌을 맞아 시작되는 [무장연금]과 [데스노트]의 애니메이션은 모두 연재가 종료된 후 애니가 시작되는 셈이기 때문에, 완결의 재해석에 대한 우려는 일단 줄어든 상태이다.(물론 처럼 원작이 종료된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오리지널 에피소드로 가버린 특이한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런 케이스는 상당히 드문 편이다)
감독은 [록맨 에그제] 시리즈와 [조이드] 시리즈의 카토 타카오가, 각본은 [은혼] [시문] 등 최근 다양한 장르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야마토야 교우가 맡게 된다. 제작을 담당하는 것은 XEBEC으로 2006년 들어 활동이 좀 주춤해졌던 만큼, 비축해 두었던 에너지를 이번 신작에서 마음껏 발산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 팬들의 바람이다.
OP. 「?赤な誓い(새빨간 맹세)」 노래 : 후쿠야마 요시키 ED. 「ホシアカリ(별빛)」 노래 : 쥬카이
줄거리
극히 평범한 고교생활을 보내고 있던 소년 무토 카즈키는 어느 날 밤 거대한 괴물에게 습격을 받고 있던 소녀를 구해주다가 그만 심장을 빼앗겨 목숨을 잃고 말았다...라고 생각했으나 자고 일어나 보니 그것은 모두 악몽이었고 카즈키는 멀쩡했다. 어젯밤의 꿈이 도대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알 수 없었던 그의 앞에 저녁 무렵 다시 한 번 괴물이 나타난다.
괴물의 공격으로 위기에 처한 카즈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몸 속에 빼앗긴 심장 대신 다른 무언가가 심어져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그것은 자신이 구해주었던 소녀 츠무라 토키코가 카즈키에게 심어준 '핵철'. 연금술 연구의 성과인 핵철(核?.카쿠가네)이 심어짐으로써 카즈키는 생명을 얻게 되었고, 동시에 유일무이한 무장연금 란스(돌격창)의 힘까지 손에 넣게 된 것이다.
괴물의 명칭은 '호문클루스', 평소에는 사람으로 변하여 사람들 사이에 숨어 있다가 사람을 잡아먹는 괴물이었다. 괴물에게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하내기 위해, 카즈키는 토키코와 함께 호문클루스와의 싸움의 세계로 발을 들이게 되는데...
등장인물
무토 카즈키 (Kazuki Muto) 성우: 후쿠야마 쥰 (福山潤) (Jun Fukuyama)
긴세이 학원 고등학교 2학년. 우연히 만난 소녀(토키코)를 구해주려다가 그만 목숨을 잃게 된다. 토키코의 도움과 핵철의 힘으로 되살아나지만, 여동생이나 친구들, 그밖에 여러 소중한 것들을 지키기 위해 호문클루스와의 싸움에 뛰어들게 된다. 정의감이 강하며, 항상 "나는 **의 달인이다!"라고 외치곤 한다.
호문클루스의 공격으로 죽게 되지만 토키코의 핵철로 인해 살아나게 되다. 그 뒤 돌격창의 무장연금인 선라이트 하트를 손에 얻게 되고 호문클루스와의 싸움에 본격적으로 발을 들여놓게 된다.
츠무라 토키코 (Tokiko Tsumura) 성우: 유즈키 료카 (柚木?香) (Ryoka Yuzuki)
호문클루스를 궤멸하는데 모든 것을 내던진 연금술 전사. 얼굴 한가운데 커다란 일자 상처가 있는 소녀이다. 데스사이즈(?刑鎌)의 무장연금 발키리 스커트를 지니고 있다. 긴세이 학원으로 전학을 와서 카즈키와 같은 반이 되지만, 사실은 한 살 연상이다. 때때로 꽤나 과격한 언행을 보이는, 여러모로 막강한 인물이다.
무토 마히로 (Mahiro Muto) 성우: 히라노 아야 (平野綾) (Aya Hirano)
카즈키의 여동생으로, 긴세이 학원 1학년이다. 천성적으로 밝고 활발한 성격이라 누구하고든 금방 친해지곤 한다. 좀 지나치게 천진난만한 구석이 있다. 참고로 부모님은 해외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는 남매 둘이서 살고 있다.
쵸노 코샤쿠 (Tyono Kosyaku) 성우: 마도노 미츠아키 (?殿光昭) (Mitsuaki Madono)
긴세이 학원 3학년. 머리는 무척 좋지만 불치병을 앓고 있기 때문에 학교에는 거의 나오지 않아 유급을 거듭하고 있다. 죽음에 가까워져 가는 자신의 운명을 바꾸기 위해, 선조가 남긴 연구를 완성시키려 하는데...
캡틴 브라보 (Captain Bravo) 성우: 에바라 마사시 (江原正士) (Masashi Ebara)
연금 전사들의 전사장이자, 긴세이 학원 기숙사의 관리인이기도 하다. 본명은 따로 있지만, 어떤 사건 이후로 그 이름을 버리게 되었다. 평소에는 꽤 엄격한 모습을 보이지만, 한편으로는 힘든 싸움을 되풀이하고 있는 전사들을 걱정하고 있다.
하야사카 오우카 (Ouka Hayasaka) 성우: 나바타메 히토미 (生天目仁美) (Hitomi Nabatame)
긴세이 학원의 학생회장. 하야사카 슈스이와는 쌍둥이 사이로, 오우카 쪽이 누나이다.
하야사카 슈스이 (Syusui Hayasaka) 성우: 타니야마 키쇼 (谷山紀章) (Kisho Taniyama)
나카무라 고우타 (Gouta Nakamura) 성우: 카와다 신지 (川田紳司) (Shinji Kawada)
연금 전사 중 한 사람. 토키코의 후배로 그녀를 좋아하고 있기 때문에, 토키코를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 마다하지 않는다.
히와타리 세키마 (Sekima Hiwatari) 성우: 세키 토모카즈 (?智一) (Tomokazu Seki)
연금 전사들의 전사장. 성격이나 소질 등에 문제가 있어 통상적인 작전에 투입하기 어려운 멤버들을 '재살부대(再殺部隊)'로 한데 모아 관리하고 있다. 전사들 중에서도 최강의 공격력을 자랑한다고 일컬어진다. 상당히 냉혹무비한 성격.
타테야마 치토세 (Chitose Tateyama) 성우: 코바야시 유우 (小林ゆう) (Yuu Kobayashi)
연금 전사이면서, 재살부대의 첫번째 멤버이기도 하다.
과거에는 브라보와 같은 소속인 조성부대(照星部隊)의 일원이었다. 주된 임무는 첩보활동이며 순간이동이 가능한 무장연금을 사용하고 있다. 과묵한 성격에 20대 중반을 넘긴 나이지만 뜻밖에도 코스프레를 즐기는 취미가 있어 임무 수행 중에 교복을 입은 여학생으로 변장하기도 한다.
부스지마 하나카 (Hanaka Busujima) 성우: 야하기 사유리 (矢作紗友里) (Sayuri Yahagi)
연금 전사이면서 재살부대의 두번째 멤버이다. 매우 낯을 가리고 부끄럼을 잘 타는 16세 소녀로 맑고 깨끗한 공기를 선호하고 있어 오염된 환경과 북적대는 분위기를 싫어한다. 또한 산소의 농도를 구별할 뿐 아니라 가스마스크 형상으로 변하는 무장연금을 사용해 모든 기체의 분자를 조작해서 다른 기체로 조합할 수 있다. 자신의 부끄러운 모습을 감추기 위해 평상시에도 철제 방독면으로 얼굴을 가리고 다닌다. 좋아하는 타입은「불꽃같은 남자」.
오카쿠라 히데유키 (Hideyuki Okakura) 성우: 카자마 유우토 (風間勇刀) (Yuuto Kazama)
카즈키와 같은 반 친구. 다혈질에다 야한 망상을 잘 품는 소년으로 불량스런 겉모습에 비해 의외로 속이 깊고 모범적이다. 진지하지 않은 가벼운 모습이 많지만 카즈키의 일에는 상황판단이 빨라 필요한 경우에 의지가 되어주는 든든한 친구이다. 참고로 오카쿠라의 모델은 애니메이션 각본가이자 소설가인 쿠라타 히데유키를 모티브로 삼았다.
로쿠마스 코지 (Kouji Rokumasu) 성우: 콘도 타카유키 (近藤孝行) (Takayuki Kondou)
카즈키의 친구. 어떤 상황이든 냉정을 잃지 않고 침착하게 분석하는 타입으로 카즈키 일행 중 가장 어른스러운 리더격인 존재다. 성대모사와 독순술을 할 수 있는 남다른 특기가 있으며 토키코가 방심하지 못할 만큼 특이한 구석이 많은 소년이다. 로쿠마스의 모델은 애니메이션 감독 마스나리 코지를 모티브로 했다.
다이하마 마사시 (Masashi Daihama) 성우: 소노베 요시노리 (園部好?) (Yoshinori Sonobe)
오카쿠라, 로쿠마스와 마찬가지로 중 1학년 때부터 카즈키와 같이 지내왔다. 카즈키 일행 중에서는 가장 몸집이 크고 힘이 세나 성품은 매우 온화하다. 누구에게나 다정다감한 상냥한 인물로 간혹 이성을 잃으면 무섭게 돌변하고 필요에 따라 강한 힘을 발휘한다. 다이하마의 모델은 애니메이션 캐릭터 디자이너 이시하마 마사시. (덧붙여 로쿠마스, 오카쿠라, 다이하마의 이니셜을 차례대로 늘어놓으면「R.O.D」가 된다)
와카미야 치사토 (Chisato Wakamiya) 성우: 이노쿠치 유카 (猪口有佳) (Yuka Inokuchi)
마히로의 반 친구. 애칭은 "치칭". 얌전하고 어른스러운 소녀로 학업이 부진한 마히로와 사오리에게 따로 공부를 가르치고 있다. 철야가 특기일 정도로 기숙사에서 밤새는 일이 잦으며 유령이나 귀신같은 초자연적 존재를 싫어한다.
카와이 사오리 (Saori Kawai) 성우: 시타야 노리코 (下屋則子) (Noriko Shitaya)
마히로의 반 친구. 애칭은 "사짱". 치사토와 가장 친한 친구로 특기는 오래 잠자기이다. 공부엔 흥미가 없는 대신 유행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평범한 여고생. 활발하고 명랑한 성격 덕에 주위를 환기시키는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톡톡히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