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일러가 될 수 있는 내용, 미성년자에게 부적절할 수 있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으니 주의 부탁 드립니다.
* 본래 '드래곤 길들이기' 실사판 영화가 개봉할 때 맞춰 준비한 내용을 일부 수정한 글입니다.
아시아권의 용들이 강대하고 신성한 존재로서 숭배의 대상이 된 것에 비해(삼국유사에서 늙은 여우에게 패배한 용들이 인간에게 구원을 받아서 살아남는 등 예외적 사례들도 일부 존재) 기원 전부터 존재해온 서구권의 드래곤들은 인간 영웅의 활약을 보여주기 위해 패배해야 되는 역할을 맡는 괴물들 중 하나로 묘사된 경우도 적지 않았으나 ,세월이 지나면서 대중문화 속의 드래곤들도 같은 이미지만 식상하게 반복하기 보다는 여러 변주를 시도하면서 드래곤이 선역 혹은 아예 주인공을 맡는 작품들도 여럿 나타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기도 하며 영상 작품들 (영화, TV, 비디오 게임)에서도 100년이 넘는 세월 동안 여러 작품들에서 등장해왔습니다.
이 중에선 무료로 공개 중인 작품들도 존재하며 극히 일부나마 소개해보자면 아레와 같습니다.
'니벨룽겐' 실사판 2부작
니벨룽겐의 노래 : 지그프리드
Die Nibelungen : Siegfried ㆍ 1924 년
니벨룽겐의 노래 : 크림힐트의 복수
Die Nibelungen : Kriemhilds Rache ㆍ Die Nibelungen : Kriemhild's Revenge ㆍ 1924 년
신화 및 서사시를 원작으로 삼아 실사판으로 제작된 2부작 장편 무성 영화 시리즈로 작 중 1부 초반에 '지그프리드는 어떻게 용을 해치웠나'란 부제가 들어간 파트가 나왔습니다.
아래 내용은 KMDB에서 인용한 1부, 2부 작품 소개입니다.
(1부)
네덜란드의 왕자 지그프리트는 건터 왕을 만나러 가던 중 거대한 용을 만난다. 용을 무찌른 지그프리트는 용의 피를 뒤집어 쓰고 불사신이 되고, 난쟁이의 도깨비 감투도 손에 넣는다. 이후 건터 왕을 만난 지그프리트는 그의 여동생 크림힐트와의 결혼을 요청하고, 건터는 자신이 아이슬랜드의 여왕 부른힐드와 결혼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 결혼을 허락하겠노라고 한다. 부른힐드와 결혼하기 위해서는 그녀와의 대결에서 이겨야만 했는데, 건터는 지그프리트의 힘을 이용한 것이다. 대결에서 이긴 건터는 부른힐드와 결혼하고 지그프리트와 크림힐트도 결혼하지만, 속임수로 자신을 이겼음을 알게 된 부른힐드는 크게 분노하고 지그프리트를 죽일 음모를 꾸민다. (시네마테크 부산)
(2부)
<니벨룽겐의 노래>의 2부로 크림힐트가 훈족의 여왕이 되어 지그프리트의 복수를 하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크림힐트는 지그프리트를 죽인 하겐과 브룬힐트 일족을 자기 성으로 끌어 들여 피 어린 복수전을 시작한다.
'리럭턴트 드래곤', '싸움을 싫어하는 용' 극장판 The Reluctant Dragon (1941)
1898년에 나온 동명의 단편 소설을 극장 상영용 애니메이션 + 실사 영화로 각색한 작품으로 작 중에 애니메이션을 어떻게 제작하는지 소개하는 실사 파트가 나오는 한편으로 단편 애니메이션 작품들도 상영했는데, 이 중 리럭턴트 드래곤 애니판도 포함됐습니다.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무비콘 계열 채널에서 리럭턴트 드래곤 파트를 한국어 자막과 함께 공개 중이며, 아래 내용은 TMDB에서 인용한 작품 소개입니다.
리럭턴트 드래곤의 원작은 1989년도 출판된 어린이용 소설이다. 이것을 디즈니에서 만들면서 단순히 만화를 보여주는 것이 아닌 실제 만화영화가 어떻게 제작되는지 디즈니사를 소개하는 내용으로 만든 영화가 바로 1941년도작 '리럭턴트 드래곤'이다.. 40년대 이미 거대 스튜디오와 세계 최고의 영화사로 성장한 디즈니사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떻게 세계 최고 수준의 애니메이션을 제작하는지 그 과정을 세밀히 살펴 볼 수 있다...
'잭 더 자이언트 킬러' 실사판 Jack the Giant Killer (1962)
이전에 소개한 바 있는 영국 민담의 실사판 작품들 중 하나로 실사판은 거대하고 강력한 괴물들을 이용하는 마법사 '펜드래곤'의 음모에 맞서 괴물들보다 훨씬 작지만 정의롭고 용감한 농부 '잭'의 활약을 중심으로 한 내용을 다뤄 평론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은 작품이며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더 스트림'에서 리마스터판을 공개 중입니다.
'드래곤파이어' Dragonfire (1982)
여러 기종으로 출시된 액션 장르의 비디오 게임 작품으로 플레이어가 불덩어리를 피하며 용이 지키는 보물을 얻는 컨셉을 다뤘으며, 세월이 흐른 뒤 개발자가 소스 코드를 공개하여 퍼블릭 도메인 작품이 됐으며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https://www.atariage.com/2600/archives/source/Dragonfire_source/
'히맨: 드래곤의 선물 편' He-Man - The Dragon's Gift (1983)
'히맨' TV 시리즈 에피소드들 중에서 '히맨'의 동료 '맨 앳 암즈'가 왕을 지키는 과정에서 주술에 걸리고, 주술을 푸는 법을 아는 드래곤을 찾아가며 벌어지는 내용을 다룬 에피소드로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공식 채널에서 무료로 공개 중입니다.
'드래곤' 목버스터 영화 Dragon (2006)
20세기 폭스 영화사에서 '에라곤' 실사판을 개봉하는 연도에 맞춰 짭퉁 목버스터 전문 회사 '어사일럼' 영화사에서 동일 년도에 낸 작품으로 주인공 알로라 공주와 일행이 다크엘프와 드래곤에 맞서싸우게 되는 내용을 다뤘으며, 이 글을 올린 시점 기준으로 '필름 앤 클립스'에서 공개 중입니다.
'드래곤' A.I. 생성 영화 Dragon (2024)
A.I. 인공지능으로 영화를 제작하는 '세바스찬 소머'(Sebastian Sommer)가 고전적인 스토리텔링에 첨단 기술인 A.I.가 생성한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이미지를 결합시키는 컨셉으로 기존의 액트 3 (3막 구성) 영화들과 달리 여러 기사들의 싸움을 다루는 내용의 액트 30 구성으로 완성된 판타지 영화 작품으로, 기존 A.I. 사용 영상들이 대부분 짤막한 영상들이었던데 비해 이 작품은 장편 영화로 완성됐으며 공식 채널에서 본편을 공개 중입니다.
세바스찬 소머는 이 작품을 통해 언론 매체들과도 여러 차례 인터뷰를 가졌으며,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https://coverhollywood.com/featured/sebastian-sommer-redefining-cinema-through-innovation-and-imagin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