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짱공 여러분.
공사가 다망하여 한동안 짱공에서 멀어져 있었더니
자동차-바이크 커뮤니티가 다 망했네요.
그래서 오늘은 알아보자 시리즈를 잠시 접어두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F1에 대해 간략하게 여러분들께 소개하는 글을 준비했습니다.
요즘은 쿠팡플레이에서 풀버전, 유튜브서는 F1 공식채널을 통해 하이라이트를 볼 수 있어
접근성도 매우 좋아졌고, 상대적으로 지루할 수 있는 풀버전 보다 훨씬 재밌게 볼 수 있답니다.
먼저 F1에 대해 알아볼까요?
F1의 정식 명칭은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 으로
FIA란 Federation Internationale de l'Automobile 의 약자로, ‘국제 자동차’ 연맹 이라고 합니다.
전 세계의 거의 대부분의 레이싱 대회는 모두 이 FIA의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지요.
그 중에서도 단연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고 시장성(?)이 높고 가장 많은 팬을 보유하고 있는
써킷 레이싱의 정점이 바로 우리가 알고 있는 포뮬러 원, F1 입니다.
먼저 어떤 팀들과 어떤 드라이버들이 참가하고 있는지
그리고 팀 별로 어떠한 점들을 특징으로 가지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2025시즌은 총 10개 팀에서 20명의 퍼스트, 세컨드 드라이버가 참가 중이며
각 팀의 써드 드라이버들은 포함하지 않겠습니다.
(2025시즌의 시작을 기준으로 하여 현재의 드라이버 라인업과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먼저 지난 2024시즌의 컨스트럭터 챔피언인 맥라렌 입니다.
팀명: McLaren Formula 1 Team (맥라렌 포뮬러 원 팀, AKA 맥라렌)
베이스: Woking, UK (영국, 워킹)
섀시: MCL39
엔진: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퍼스트-오스카 피아스트리 / 세컨드-란도 노리스
※ 맥라렌은 레이싱 드라이버였던 ‘브루스 맥라렌’이 창단한 F1 팀입니다.
과거부터 7명의 챔피언을 배출하고 9번이나 월드 챔피언십을 획득한 명문 팀으로,
F1에는 1966년부터 출전중입니다. 별도의 스폰서십 없이 자사의 이름을 F1 팀명으로 사용중인 팀입니다.
엔진은 메르세데스로부터 공급받아 사용중입니다.
다음은 해밀턴의 이적으로 화제가 되었던 지난 시즌 2위의 페라리 입니다.
팀명: Scuderia Ferrari hp (스쿠데리아 페라리 hp, AKA 페라리) (네, 프린터 복사기의 그 hp 맞습니다..)
베이스: Maranello, Italy (이탈리아, 마라넬로)
섀시: SF-25
엔진: 페라리
드라이버: 퍼스트-샤를 르클레르 / 세컨드-루이스 해밀턴
※ 레이싱, 모터스포츠 그 자체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페라리.
페라리는 1950년부터 F1에 가장 오랫동안 참가하고 있는 팀 입니다.
최근 메르세데스와 레드불에 밀리며 챔피언의 자리에서 내려왔지만,
16번의 월드 챔피언십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명실공히 F1 최고의 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강력한 라이벌팀 메르세데스에서 루이스 해밀턴을 영입하며 반전을 노리고 있는데, 결과는 어떨까요?
다음은 현 최고의 드라이버 막스가 소속된 전 시즌 3위의 레드불.
팀명: Oracle Red Bull Racing (오라클 레드불 레이싱, AKA 레드불)
베이스: Milton Keynes, UK (영국, 밀턴 케인즈)
섀시: RB21
엔진: 혼다 RBPT
드라이버: 퍼스트-막스 베르스타펜 / 세컨드-리암 로슨
※ 과거 세바스티안 베텔과 함께 전성기를 구가했던 레드불이, 막스 베르스타펜과 함께
오랫동안 이어져온 루이스 해밀턴-메르세데스의 강점기를 끝내버렸습니다.
에너지 드링크 회사인 레드불이 자사 홍보의 일환으로 운영중인 이 레이싱 팀은,
혼다의 엔진과 함께 오랜시간 합을 맞춰왔으나, 레드불이 혼다의 F1 엔진 사업부를 인수하며
혼다 RBPT(Red Bull Power Trains)로 거듭났습니다. 올해도 막스는 챔피언이 될 수 있을까요?
다음은 해밀턴과 함께 V6 1.6리터 터보 엔진 시대를 휩쓸었던 4위의 메르세데스 입니다.
팀명: Mercedes-AMG PETRONAS Formula One Team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포뮬러 원 팀, AKA 메르세데스)
베이스: Brackley, UK (영국, 브래클리)
섀시: W16
엔진: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퍼스트-조지 러셀 / 세컨드-안드레아 키미 안토넬리
※ 메르세데스는 V6 1.6 터보 엔진 규정 변화 이후 가장 강력했던 팀 입니다.
역사상 최고의 드라이버 중 하나인 루이스 해밀턴과 함께 2014년부터 2020년 까지
무려 7시즌 연속 드라이버/컨스트럭터 챔피언십을 획득하는 신기록을 거머쥐었죠.
그러나 또 다른 규정 변화 이후 현재는 강력했던 모습이 잠시 주춤하고 있는 가운데,
새로운 루키 드라이버, 안드레아-키미 안토넬리가 보여줄 모습이 기대되는 팀 입니다.
그리고 부잣집 도련님, 랜스 스트롤이 속한 5위의 애스턴 마틴.
팀명: Aston Martin Aramco Formula One Team (애스턴 마틴 아람코 포뮬러 원 팀, AKA 애스턴 마틴)
베이스: Silverstone, UK (영국, 실버스톤)
섀시: AMR25
엔진: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퍼스트-랜스 스트롤 / 세컨드-페르난도 알론소
※ 피에르 가르댕과 랄프 로렌의 패션계 억만장자 로렌스 스트롤은 레이싱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고,
그의 아들 랜스 스트롤 역시 드라이버로 오랫동안 활동해왔습니다.
마치 EPL의 맨체스터 시티처럼 거대한 자본을 등에 업은 애스턴 마틴은
각 팀의 유명한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을 영입하며 챔피언에 도전하고자 합니다.
과거 르노의 이름으로 활동했던 6위의 알핀.
팀명: BWT Alpine Formula One Team (BWT 알핀 포뮬러 원 팀, AKA 알핀)
베이스: Enstone, UK (영국, 엔스톤)
섀시: A525
엔진: 르노
드라이버: 퍼스트-피에르 가슬리 / 세컨드-잭 두한
※ 현재는 유일한 르노 엔진을 탑재한 팀이지만, 조만간 메르세데스 엔진으로 교체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프랑스는 과거 레이싱계의 종주국 중 하나로 뽑히는 나라였는데,
프랑스 팀인 알핀은 과연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을까요?
미국의 진 하스가 소유하고 귄터 ‘The 뽀킹’ 슈타이너로 유명해진 7위의 하스.
팀명: MoneyGram Haas F1 Team (머니그램 하스 F1 팀, AKA 하스)
베이스: Kannapolis, US (미국, 캐나폴리스)
섀시: VF-25
엔진: 페라리
드라이버: 퍼스트-에스테반 오콘 / 세컨드-올리버 베어만
※ 진 하스는 미국 최대의 CNC 공작기계 회사인 ‘하스 오토메이션’ 의 설립자이자 소유주 입니다.
그는 자사의 공작기계를 홍보하기위해 미국 내 레이싱 ‘나스카’를 활용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는데요,
이후 넷플릭스 시리즈 ‘F1, 본능의 질주’ 시리즈에서 컬트적인 인기를 얻었던 귄터 슈타이너의 제안에 의해
F1 팀을 운영하게 됩니다.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기 다른팀에서 사올 수 있는 부품들을 대부분 구매하여 조립하는 것이 특징인 팀입니다.
다음은 레드불의 세컨드 팀(?) 격인 8위의 RB 입니다.
팀명: Visa Cash App Racing Bulls Formula One Team (비자 캐쉬 앱 레이싱 불스 포뮬러 원 팀, AKA RB)
베이스: Faenza, Italy (이탈리아, 파엔자)
섀시: VCARB 02
엔진: 혼다 RBPT
드라이버: 퍼스트-아이작 하자 / 세컨드-유키 츠노다
※ 레드불 레이싱이과 같이 ‘레드불 유한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F1 팀 입니다.
레드불 레이싱의 주니어 팀, 2군 팀 정도로 취급받고 있을 뿐 아니라,
실제로 RB에서 뛰어난 성적이나 가능성을 보여주는 드라이버를 레드불로 콜업하기도 합니다.
현재는 주춤하고 있지만, 부활을 꿈꾸는 전통의 명가 9위의 윌리엄스.
팀명: Atlassian Williams Racing (아틀라시안 윌리엄스 레이싱, AKA 윌리엄스)
베이스: Grove, UK (영국, 그로브)
섀시: FW47
엔진: 메르세데스
드라이버: 퍼스트-알렉산더 알본 / 세컨드-카를로스 사인츠
※ 1978년에 F1에 참가하여 무려 9번이나 월드 챔피언십을 획득한 전통의 명가, 윌리엄스 입니다.
위대한 프랭크 윌리엄스 경이 설립한 팀으로, 80년대부터 90년대를 휩쓸었습니다.
그러나 이후 성적 부진과 자금난등으로 인해 부진을 겪으며 만년 최하위 팀으로 인식되었으나
새로운 스폰서십을 맺고 팀 수장을 변경하며 반등의 기색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는 조금 길을 잃은것으로 보이는 10위, 킥 자우버 입니다.
팀명: Stake F1 Team Kick Sauber (스테이크 F1 팀 킥 자우버, AKA 자우버)
베이스: Hinwil, Switzerland (스위스, 힌빌)
섀시: C45
엔진: 페라리
드라이버: 퍼스트-니코 휠켄베르크 / 세컨드-가브리엘 보톨레토
※ 1993년에 F1에 참가한 하스 제외 가장 어린(?) 팀 입니다.
안타깝게도 아직 이렇다 할 성적은 보여주지 못하고 있는 팀이지만,
2025년 1월 18일, 독일의 ‘아우디’가 자우버 그룹을 완전 인수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2026년 공식으로 F1에 합류하는 ‘아우디’는 과연 어떤 모습을 보여줄까요?
팀과 드라이버만 소개하는데도 굉장히 글이 길어져 버렸네요.
다음 글에서는 대략적인 F1 레이싱에 관련된 규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 모터스포츠나 레이싱에 대한 관심이 적은 곳이라 안타깝습니다만,
이 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유튜브 등을 통해 즐겁게 레이싱을 관람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