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것은 저의 경험상 얘기하는 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고등학교 때부터 대학교 때까지 여드름이 코와 이마, 인중, 입술 밑, 턱 라인, 목 뒤에 여드름이 많이 났습니다.
고등학교 때는 남고다니고 해서 별 신경도 안 쓰다가 대학교 가서 여드름 신경쓰기 시작했는데,
세안을 많이하고 좋은 스킨바르고 약도 바르고 해봤는데 효과가 미비했습니다.(효과를 못니낄 정도)
그러다가 군대에 갔습니다.
왠걸.. 군대가서 훈련소 나올 때보니깐 여드름이 싹~ 사라졌습니다.
그냥 공기 좋고, 햇빛 잘 받고, 이래저래 체질이 바뀌었나 했습니다.
그런데, 후반기 교육가서 조금 있다보니깐 여드림이 또 마구 생기는 겁니다.
아! 여기에 뭔가 있다! 해서 .. 원인을 생각해봤습니다.
이것저것 생각해보다가 먹는 것에서 생각이 미쳤습니다.
제가 군것질을 조금 좋아합니다. 그것도 단거. 믹스커피도 좋아했고요.
그런데 군대 훈련소에서는 그런거 못 먹죠. 하지만 후반기 교육가서는 매점가서 매일 단거 군것질을 했습니다.
이게 이유다 싶어서 군것질을 딱 끊었습니다.
일단 먼저 먹지 않은 것은 초콜릿.
하루 안 먹은 것으로는 효과가 없었죠. 하지만 일주일 쯤을 끊으면 여드름이 많이 없어졌어요. 하지만 어이없는게
초콜릿(그 당시에 1000 ~ 2000원짜리) 한 개만 먹어도 다음날 여드름이 크게 몇개 남.
그리고 그 여드름 몇개 없에는데는 일주일가량 걸리고요..
이때부터 나름 인체 실험을 했습니다.
갑작이 여드름이 났다! 싶으면 뭐먹었나 생각하기 시작했죠.
여드름 나오게하는 음식으로 대표적으로 알아낸게..
일단 단거.. 초콜릿 보다도 설탕이나 흑설탕 많이 들어간 것이 심합니다. 매실 액기스에다가 막 설탕 엄청 많이 넣어서 먹잖아요? 이거 한 잔이면 .. 장난아님.
그리고 믹스 커피.
제가 믹스커피를 하루에 3~4잔 먹었는데요. 여기에 있는 설탕이 문제인지.. 프림이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믹스커피 먹으면 여드름이 남.
그리고 아이스크림.
특히 하얀색 아이스크림. 그.. 아이스크림에서 단 맛을 내는 뭐시기가 있는거가 원인이 아닐까 하는데요. 추측임. 왜냐면 막 여드름 나는 음식 생각할 때, 뉴스에서 하얀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단 맛을 내는 뭐뭐가 피부 어쩌구 하더라고요.
마지막으로 단 맛나는 과자.
초코파이.. 빅파이.. 오예스..
참고로 지방음식(삼겹살 비계)은 여드름에 상관 없더라는..
저같은 경우에는 여드름이 음식 때문이다는 것을 알고나서 위에 있는 음식을 끊고서 여드름 싹 ~ 사라짐.
그러다가 가끔 누가 자꾸 믹스 커피를 타다줘서 많이 먹으면 다음날 여드름 났었어요.
또 여기서 신기한게 처음 음식 조절로 여드름 줄일 때는, 커피한잔에 다음날 바로 여드름 났는데,
이게 몇 달동안 음식조절 잘하다가 어느날 커피 몇잔 마신거 가지고는 여드름이 나질 않습니다. 다른 음식도 마찬가지.
하지만 여전히 많이, 예를 들면 밥 대신에 빅파이 곽과자 전부 먹으면 다음날 여드름 장난아님.
현재 예전에는 단거 좋아하고 커피 좋아했는데, 지금은 단거 싫어하게 됐습니다. 남들 커피 마실 때, 저는 물을 많이 마시고요. 요즘 느끼는건 아메리카노는 괜찮은거 같아요.
혹시라도 여드름 치료하시려고 이것저것 방법 써봐도 안되시면 음식을 조절해보세요. 짧게 잡으면 일주일 이상 조절해야하고요. 길게는 몇 달동안 군것질, 커피 등을 끊으셔야해요.
그리고 제 중학생 사촌 동생도 여드름 많이 난다고 해서 제가 이 방법 고모한테 말씀 드렸더니 사촌동생도 여드름 싹 사라졌어요.
저 같은 경우는 여드름이 체질 문제인 것으로 생각되는데.. 혹시라도 여드름으로 고민하시는 분이 계신다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요약 : 여드름에 좋지 않은 음식 - 초콜릿, 설탕, 믹스커피, 단 과자(초코파이, 빅파이..)
음식 조절 기간 - 최소 일주일 이상, 기간이 오래되면 위 음식을 먹어도 여드름이 잘 나지 않음.
단, 스트레스 받으면 여드름 남. ㅋ 이 때나는 여드름은 좀 자잘하게 나는 여드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