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이창훈 기자 = 현대차 노사가 내주 상견례를 열고, 올해 임금·단체협상(임단협)에 돌입한다. 특히 현대차 노조는 역대 최대 규모의 임금 인상을 요구할 방침이어서 결과가 주목된다.
이와 함께 정년 연장 등 굵직한 현안도 많아 올해 임단협 과정은 전에 없이 순탄치 않을 것이란 진단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오는 18일 상견례를 열고 올해 임단협을 시작한다. 지난해 5월23일 상견례를 가진 것과 비교하면 한 달 정도 늦었다.
현대차의 올해 임단협은 지난해와 사뭇 다른 분위기가 흐를 수 있다.
지난해처럼 상견례 이후 두 달도 안돼 임단협을 타결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해 7월 잠정 합의안을 가결시키며 임단협을 마무리했다.
그러나 현대차 노사의 올해 임단협이 쉽지 않은 배경에는 노조가 역대 최대 규모의 임금 인상 요구를 하고 있어서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상여금 900% 지급 등을 요구안으로 마련했다.
이는 지난해 기본급 11만2000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상여금 750% 수준을 훨씬 뛰어 넘는 것이다.
현대차 노조는 이어 ▲통상임금에 각종 수당 포함 ▲직군·직무별 수당 인상 및 신설 ▲신규 인력 충원 ▲퇴직자 지원센터 건립 등도 요구안에 포함시켰다.
여기에 현대차 노조는 정년을 현행 60세에서 국민연금 수령 시기에 맞춰 최장 64세로 연장하는 방안도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노조 요구안을 감안하면 올해 임단협 과정은 순탄치 않을 조짐이다.
일각에선 벌써부터 "현대차 노사의 올해 임단협이 12월에나 끝날 것"이라는 얘기가 돈다. 현대차 노조는 올해 임단협이 장기 국면에 진입할 경우 협상력을 높이기 위해 파업 카드도 꺼낼 수 있다.
다만 현대차 노사가 지난해까지 6년 연속 무파업 타결 전통을 지켜온 만큼, 올해에도 대승적 차원에서 무파업 타결 원칙을 지킬 것이라는 기대도 들린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노사가 올해 임단협을 어떻게 치르냐에 따라 완성차 업계 전반의 임단협 분위기가 달라질 수 있다"며 "미국 관세 부담 등 불확실성을 충분히 고려해 노조가 대승적 차원에서 협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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